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앙초등학교

검색열기

탄소중립교육

탄소중립교육

메인페이지 탄소중립교육

탄소중립교육

2021. 경남교육청 탄소중립형 모델학교 운영

 

1. 목적

. 생태환경교육을 위해 SEE&HI (SaveEarth Environment& HealingIdea)교육과정을 자체 운영하고 있으나, 농촌 소규모학교자체 프로그램 운영한계

. 함안군 가야읍 외곽에 남해 고속도로와 인접한 위치의 농촌학교로, 학교 인근 폐 비닐하우스, 쓰레기 불법 소각, 미세먼지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어 학부모·주민 인식환경 개선 필요

. 인근 묘사리, 산서리에서가까운 교육기관으로, 학생·학부모·지역 주민을 위한 탄소중립교육 실시기후행동 실천 확산 필요

. 2자녀 이상 가정이 21.3%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소통이 잘 되며 온종일 학교 운영으로 생활 속의 환경교육가능.

 

2. 운영 계획

. 탄소중립 모델학교 운영 프로그램 운영 계획

연번

운영 프로그램

시기(일시)

대상

내용

1

우리 학교 환경의 날

930

1029

1126

전교생

-본교는 매월 3주 월요일은 스팀데이로 정하고 전 교시에 걸쳐 학년별 수준에 맞는 하나의 주제로깊이있게 학습하는 시간을 갖고 있음.

-기후변화, 탄소중립을 주제로 집중 교육이 가능한 시간 확보됨.

2

쓰담달리기

매주

수요일

1교시

학교 구성원

- 매주 수요일전교생이 사제동행하여 둑방 달리기를 하며 체력을 기르는 활동을 함.

- 둑방달리기 중 주변 쓰레기를 줍고학교에 돌아와 분리수거하는 플로깅 활동을 함.

3

환경 동아리활동

수시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 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 교실 환경지킴이 활동

<빈 교실과 특별실 전기 소등, 에어컨 끄기, ‘재사용 상자운영>

- 업사이클링 물품만들기

- 환경주제 독서하기<아침독서활동>

- n차 신상 나눔의 날운영<9,12>

- 물건 오래 쓰기 운동

4

환경교육

매월 2주 월요일

학부모,

지역주민

- 1회 학교장학부모, 지역주민화상 회의를 통한 소통을 하고 있음.

- 두라니 소식지발간 또는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1환경교육.

- 탄소중립 교육 및 의견제안 및 수렴 가능. -탄소 포인트제참여 독려.

5

11 반려식물 키우기

연중

전교생

학생들이 이름을 지어준 반려식물을 키우며 환경에 대한 책임감친환경적 감수성을 기름.

6

쿨루프

8

전교생 및 학교 구성원

옥상에 쿨루프 시공하여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에어컨, 히터 사용 빈도를 줄이고자 함.

7

야외 생태 학습장(학교 숲 조성)

텃밭 재정비

1

학교 구성원

- 기존 텃밭의 재정비.

앵두, 블루베리, 매실, 상추, 고구마, 고추, 오이 등 계절에 맞는 농작물 재배 및 수확.

텃밭에서 재배한 작물급식에 활용.

7,8,113

학교구성원, 학부모, 지역주민

탄소제로 마을 숲을 조성하기 위한 학습 및 의견제안

마을 숲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마을 숲 장기 계획

8

모험놀이터설계 및 활용

7,8,113

전교생, 지역주민

나무와 목재를 활용한 친환경 모험놀이터학생, 지역주민 참여 설계

(학교 체육관, 교내 놀이시설 등 참여 경험 있음.)

9

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식사

2

학교 구성원

- 채소 반찬으로만 급식하는다채롭데이운영

매 수요일

- 잔반 없는 날운영 일회용품 사용 제한(급식 및 돌봄교실 간식 과대포장 지양)

연중

제철과일, 국산 친환경 농작물, 지역 생산 식재료우선 이용.

수입과일을 같은 영양소의 국산 식재료로 대체.

튀김요리의 빈도수 줄이기

음식 쓰레기 퇴비화(텃밭 거름활용)

친환경, 천연세제 사용

 

. 환경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2015 개정 교육과정분석

 

교과

과학(슬생), 수학, 실과, 사회, 미술 등 통합 편성

 

 

 

 

 

창체

실생활 적용 가능한 과학기술, 체험관련, 진로 탐색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pixel, 세로 213pixel
프로그램 이름 : Microsoft Office

학교 현장에 맞는 학년별 창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pixel, 세로 213pixel
프로그램 이름 : Microsoft Office

수정·보완

 

학교 현장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 수정·보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pixel, 세로 213pixel
프로그램 이름 : Microsoft Office

평가 및 일반화

 

개발 프로그램, 적용 수업 분석, 수정·보완, 일반화 사례 도출

 

연번

프로그램 주제

대상

일시

차시

관련교과

차시별 수업 주제

비고

1

일회용품은 이제 그만

1학년

 

2학년

101

5

여름, 안전한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

(1차시)편리한게 최고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두줄see & HI.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0pixel, 세로 3508pixel

교육과정

운영

(2차시)일회용품을 쓰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3차시)일회용품 대신 무엇을 사용할까?

(4차시)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장바구니 쓰세요

(5차시)우리는 환경 지킴이<재사용 코너 만들기>

2

기후변화를 추적하라!

3학년

 

4학년

10

1

5

과학, 수학

사회, 미술, 국어

(1차시)기후 변화가 무엇일까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두줄see & HI.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0pixel, 세로 3508pixel

교육과정

운영

(2차시)날씨와 기후는 어떻게 다른 걸까요?

(3차시)기후 변화란 무엇이 변하는 것일까요?

(4차시)기후 변화 재판하기

(5차시)변화하는 기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3

기후 변화는 왜 생기는 걸까?

5학년

 

6학년

10

1

6

과학, 수학, 사회

미술, 국어

(1차시)기후는 왜 변화하는 것일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두줄see & HI.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0pixel, 세로 3508pixel

교육과정

운영

(2차시)북극은 왜 점점 더워질까?

(3차시)지표면의 반사율은 왜 변할까?

(4차시)지구가 온실?

(5차시)지구 온난화가 기후를 바꾼다면?

(6차시)기후에게 뭐라고 얘기할까?

4

에너지 절약의 실천

1-6

학년

1025

6

창의적

체험활동,

사회,

과학,

실과

(1차시) 1회용품 안쓰기/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두줄see & HI.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0pixel, 세로 3508pixel

교육과정

운영

(2차시) N차 신상 소개하기

(3차시) N차 신상 나눔하기

(4-5차시) 폐현수막으로 업사이클링 물품 만들기

(6차시) 순환자원회수로봇

5

에너지 재순환

슈퍼큐브

1-6

학년

1126

6

창의적

체험활동,

사회,

과학,

실과

(1차시) 전기에너지와 기후변화의 관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두줄see & HI.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0pixel, 세로 3508pixel

교육과정

운영

(2차시) 지구를 생각하는 요리<텃밭>

(3차시) 에너지를 아끼고 지구를 아끼는 아이디어

(4-6차시) 에너지 절약 ucc 만들기

 

.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계획

1) 교원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1회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전문가 초빙 역량강화 연수

- 9, 10월 전문가를 초빙하여 환경 연수 3

 

. 개인 역량강화 연수

- 관심있는 주제의 환경교육 연수를 30시간 이상 이수

 

2) 급식종사자 연수

. 전문가 초빙 역량강화 연수2

- 조리, 배식 및 세척 시 탄소 줄이는 법 연수

- 드라이시스템 운영 및 절수 꼭지 사용

 

. 탄소 저감을 위한 급식 시스템 컨설팅1

3) 학생 및 학부모

. 관계부처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학습

-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1

- 해양환경 이동교실

- 기후변화 체험캠프

 

. 교육과정 재구성 및 환경의 날 학습을 통한 환경 감수성 강화

- 기후 위기는 우리의 일이라는 인식

- 전문가 초청 연수 <10월 예정>

 

. 환경 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

- 잔반 줄이기, 편식 줄이기(교장선생님과 점심먹기)

- 음식 쓰레기와 일반쓰레기 분리배출 집중 지도

- 물건 오래쓰기

- 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매월1, 연중>

- 개인 물통 사용하기

 

. 학생 및 학부모 연수 3

- 전문가 초빙 연수 1

- 두라니소식지 월 1, 가정통신문 활용 수시교육

 

. 학교 탄소저감 환경 및 옥내외 생태공간 조성 계획

공 간

내 용

운동장 및 학교 둘레

학습 놀이터

- 나무와 목재, 밧줄을 활용한 놀이시설을 마련하여 숲을 친근하게 여기고 자연을 사랑하며학생들의 건강한 체력과 마음의 안정 기르기

두라니 산책로

교문부터 학교 둘레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설치하여 학생 및 지역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산책로 마련.

교실

11 반려 식물 키우기

이름을 붙인 반려식물을 키우며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낌.

나라사랑 학교사랑 길

무궁화·장미

나라꽃 무궁화와 교화인 장미를 심고 가꾸며 나라사랑, 학교사랑의 마음을 기름

야생화 학습터 조성

학교

단열기능 추가된 쿨루프 시공

단열기능이 추가된 쿨루프를 시공하여 실내 에너지소비효율 높임.

야외

생태 학습장

 

 

텃밭

역할

학생의 휴식처

- 바닥을 흙이나 잔디, 나무 데크 등 친환경소재로 구성

- 체육관(급식소) 건물과 야외 생태공원 연결 통로 마련

걷고 싶은 아름다운 길 조성(계절 꽃 산책로)

- 큰 나무 둘레를 감싸고 앉을 수 있는 동그란 모양 벤치 설치

- 나무놀이터(학생참여설계) 설치

학부모· 지역민과의 소통의 장

지역민과의 소통의 장 마련으로 탄소중립 생활의지 확립

교육공동체 중심의 행사 개최 (나눔장터, 봉사활동 등)

동아리활동

지원

식물과 동물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학습의 장 마련

자연 관찰 동아리 활동 지원

ECO 숲길 등 자연을 주제로 한 유튜브 영상 제작활동 지원

공간구분

둘안동물농장

기존 동물농장과 야외 생태공원을연결하여 작은 생태농장 조성

다양한 종류의 조류를 기르고 관찰함

학생 환경동아리활동 활성화

둘안식물생태

학습장

수생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생태연못 조성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식물 위주로 배치하며 안내판 제작

블루베리 농장, 학급 텃밭 보완

학생 환경동아리활동 활성화

탄소 제로 마을 숲

미세먼지 저감 환경에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

마음의 안정감을 주는 휴식 공간 해먹 설치

숲 조성으로 자연 그늘 활용

새집을 설치하여 새소리와 함께 생태공존 학습공간의 마련

텃밭

기존의 텃밭을 정비하여 다양한 식물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는 체험활동의 장 제공, 학년별 텃밭 운영

고구마, 상추 등을 직접 심고 가꾸며 농부의 노고를 알고 수확의 기쁨을 누림

김장재료를 심고 재배하여 김장하고 나눔하는 일년 간의 김장 프로젝트 실행

둘레길

학생들의 교육장

지역민과 함께 하는 공간

- 매주 실시하는 둑방마라톤중 교원, 학생이 함께하는 쓰담달리기(플로깅) 활동

- 도로 측면 배수로 부지에 들꽃 심기, 태양열 가로등(바람개비) 설치 등의 둘레길을 조성하여 심미적 아름다움 뿐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도 도모할 수 있음

차량 유입이 없는 둑방 위에 나무벤치(지압로)를 조성하여 주민들의 쉼터 마련

추가 예산 지원 시 학교 둘레를 녹색 벨트 개념으로 둘레길 형태로 조성

. 환류 및 지속성 등 기타 운영 계획

1) 탄소 제로 마을 숲 가꾸기 추진위원회 조직 및 자체 모니터링

교내 인력으로 정기적인 안전 점검 실시 마을 숲에서 학생 활동 시 안전관리 철저

마을 숲 수목 관리를 위하여 전문가 위탁 지역 주민의 협조를 받아 주기적·지속적 관리

2) 지역 사회 인근 학교 공동 학습장 운영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 대상 마을 숲 개방 마을 숲 교육활동 프로그램 내용 공개 및 나눔

조화로운 개방으로 불필요한 민원 발생 최소화 교육과정과 겹쳐지지 않도록 일정 조정하여 운영

3) 조성 이후 2022년 학교 교육과정 반영

마을 숲을 활용한 외부 강사 초청 교육활동 및 방과후 활동 실시- 숲 놀이 활동, 자연관찰탐구활동 등

4) 친환경 업체 물품 구입

5) 채식의 날, 잔반 없는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