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경남교육청 탄소중립형 모델학교 운영
1. 목적
가. 생태환경교육을 위해 SEE&HI (SaveEarth Environment& HealingIdea)교육과정을 자체 운영하고 있으나, 농촌 소규모학교자체 프로그램 운영의 한계
나. 함안군 가야읍 외곽에 남해 고속도로와 인접한 위치의 농촌학교로, 학교 인근 폐 비닐하우스, 쓰레기 불법 소각, 미세먼지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어 학부모·주민 인식및환경 개선 필요
다. 인근 묘사리, 산서리에서가까운 교육기관으로, 학생·학부모·지역 주민을 위한 탄소중립교육 실시로 기후행동 실천 확산 필요
라. 2자녀 이상 가정이 21.3%로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소통이 잘 되며 온종일 학교 운영으로 생활 속의 환경교육가능.
2. 운영 계획
가. 탄소중립 모델학교 운영 프로그램 운영 계획
연번 |
운영 프로그램 |
시기(일시) |
대상 |
내용 |
1 |
우리 학교 환경의 날 |
9월30일 10월29일 11월26일 |
전교생 |
-본교는 매월 3주 월요일은 스팀데이로 정하고 전 교시에 걸쳐 학년별 수준에 맞는 하나의 주제로깊이있게 학습하는 시간을 갖고 있음. -기후변화, 탄소중립을 주제로 집중 교육이 가능한 시간 확보됨. |
2 |
쓰담달리기 |
매주 수요일 1교시 |
학교 구성원 |
- 매주 수요일전교생이 사제동행하여 둑방 달리기를 하며 체력을 기르는 활동을 함. - 둑방달리기 중 주변 쓰레기를 줍고학교에 돌아와 분리수거하는 플로깅 활동을 함. |
3 |
환경 동아리활동 |
수시 |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
- 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 교실 환경지킴이 활동 <빈 교실과 특별실 전기 소등, 에어컨 끄기, ‘재사용 상자’운영> - 업사이클링 물품만들기 - 환경주제 독서하기<아침독서활동> - n차 신상 나눔의 날운영<9월,12월> - 물건 오래 쓰기 운동 |
4 |
환경교육 |
매월 2주 월요일 |
학부모, 지역주민 |
- 월 1회 학교장과 학부모, 지역주민이 화상 회의를 통한 소통을 하고 있음. - 두라니 소식지발간 또는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월1회환경교육. - 탄소중립 교육 및 의견제안 및 수렴 가능. -탄소 포인트제참여 독려. |
5 |
1인1 반려식물 키우기 |
연중 |
전교생 |
학생들이 이름을 지어준 반려식물을 키우며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친환경적 감수성을 기름. |
6 |
쿨루프 |
8월 |
전교생 및 학교 구성원 |
옥상에 쿨루프 시공하여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에어컨, 히터 사용 빈도를 줄이고자 함. |
7 |
야외 생태 학습장(학교 숲 조성) 및 텃밭 재정비 |
주1회 |
학교 구성원 |
- 기존 텃밭의 재정비. 앵두, 블루베리, 매실, 상추, 고구마, 고추, 오이 등 계절에 맞는 농작물 재배 및 수확. 텃밭에서 재배한 작물은 급식에 활용. |
7,8,11월3회 |
학교구성원, 학부모, 지역주민 |
탄소제로 마을 숲을 조성하기 위한 학습 및 의견제안 마을 숲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마을 숲 장기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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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모험놀이터설계 및 활용 |
7,8,11월3회 |
전교생, 지역주민 |
나무와 목재를 활용한 친환경 모험놀이터의 학생, 지역주민 참여 설계 (학교 체육관, 교내 놀이시설 등 참여 경험 있음.) |
9 |
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식사 |
월 2회 |
학교 구성원 |
- 채소 반찬으로만 급식하는다채롭데이운영 |
매 수요일 |
- 잔반 없는 날운영 ? 일회용품 사용 제한(급식 및 돌봄교실 간식 과대포장 지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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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
제철과일, 국산 친환경 농작물, 지역 생산 식재료우선 이용. 수입과일을 같은 영양소의 국산 식재료로 대체. 튀김요리의 빈도수 줄이기 음식 쓰레기 퇴비화(텃밭 거름활용) 친환경, 천연세제 사용 |
나. 환경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2015 개정 교육과정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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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
과학(슬생), 수학, 실과, 사회, 미술 등 통합 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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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체 |
실생활 적용 가능한 과학기술, 체험관련, 진로 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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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 맞는 학년별 창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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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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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 수정·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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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및 일반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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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프로그램, 적용 수업 분석, 수정·보완, 일반화 사례 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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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
프로그램 주제 |
대상 |
일시 |
차시 |
관련교과 |
차시별 수업 주제 |
비고 |
1 |
일회용품은 이제 그만 |
1학년 2학년 |
10월 1일 |
5 |
여름, 안전한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 |
(1차시)편리한게 최고야 |
교육과정 운영 |
(2차시)일회용품을 쓰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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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일회용품 대신 무엇을 사용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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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장바구니 쓰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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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우리는 환경 지킴이<재사용 코너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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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기후변화를 추적하라! |
3학년 4학년 |
10월 1일 |
5 |
과학, 수학 사회, 미술, 국어 |
(1차시)기후 변화가 무엇일까요? |
교육과정 운영 |
(2차시)날씨와 기후는 어떻게 다른 걸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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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기후 변화란 무엇이 변하는 것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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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기후 변화 재판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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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변화하는 기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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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후 변화는 왜 생기는 걸까? |
5학년 6학년 |
10월 1일 |
6 |
과학, 수학, 사회 미술, 국어 |
(1차시)기후는 왜 변화하는 것일까? |
교육과정 운영 |
(2차시)북극은 왜 점점 더워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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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지표면의 반사율은 왜 변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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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지구가 온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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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지구 온난화가 기후를 바꾼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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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기후에게 뭐라고 얘기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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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에너지 절약의 실천 |
1-6 학년 |
10월 25일 |
6 |
창의적 체험활동, 사회, 과학, 실과 |
(1차시) 1회용품 안쓰기/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
교육과정 운영 |
(2차시) N차 신상 소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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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N차 신상 나눔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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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차시) 폐현수막으로 업사이클링 물품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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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 순환자원회수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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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에너지 재순환 슈퍼큐브 |
1-6 학년 |
11월 26일 |
6 |
창의적 체험활동, 사회, 과학, 실과 |
(1차시) 전기에너지와 기후변화의 관계 |
교육과정 운영 |
(2차시) 지구를 생각하는 요리<텃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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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에너지를 아끼고 지구를 아끼는 아이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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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차시) 에너지 절약 ucc 만들기 |
다.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계획
1) 교원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월 1회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나. 전문가 초빙 역량강화 연수 - 9, 10월 전문가를 초빙하여 환경 연수 3회 다. 개인 역량강화 연수 - 관심있는 주제의 환경교육 연수를 30시간 이상 이수 2) 급식종사자 연수 가. 전문가 초빙 역량강화 연수2회 - 조리, 배식 및 세척 시 탄소 줄이는 법 연수 - 드라이시스템 운영 및 절수 꼭지 사용 나. 탄소 저감을 위한 급식 시스템 컨설팅1회 3) 학생 및 학부모 가. 관계부처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학습 |
-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1회 - 해양환경 이동교실 - 기후변화 체험캠프 나. 교육과정 재구성 및 환경의 날 학습을 통한 환경 감수성 강화 - 기후 위기는 우리의 일이라는 인식 - 전문가 초청 연수 <10월 예정> 다. 환경 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 - 잔반 줄이기, 편식 줄이기(교장선생님과 점심먹기) - 음식 쓰레기와 일반쓰레기 분리배출 집중 지도 - 물건 오래쓰기 - 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매월1회, 연중> - 개인 물통 사용하기 라. 학생 및 학부모 연수 3회 - 전문가 초빙 연수 1회 - 두라니소식지 월 1회, 가정통신문 활용 수시교육 |
라. 학교 탄소저감 환경 및 옥내?외 생태공간 조성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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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환류 및 지속성 등 기타 운영 계획
1) 탄소 제로 마을 숲 가꾸기 추진위원회 조직 및 자체 모니터링 ?교내 인력으로 정기적인 안전 점검 실시 ?마을 숲에서 학생 활동 시 안전관리 철저 ?마을 숲 수목 관리를 위하여 전문가 위탁 ?지역 주민의 협조를 받아 주기적·지속적 관리 2) 지역 사회 인근 학교 공동 학습장 운영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 대상 마을 숲 개방 ?마을 숲 교육활동 프로그램 내용 공개 및 나눔 ?조화로운 개방으로 불필요한 민원 발생 최소화 ?교육과정과 겹쳐지지 않도록 일정 조정하여 운영 3) 조성 이후 2022년 학교 교육과정 반영 ?마을 숲을 활용한 외부 강사 초청 교육활동 및 방과후 활동 실시- 숲 놀이 활동, 자연관찰탐구활동 등 4) 친환경 업체 물품 구입 5) 채식의 날, 잔반 없는 운영 |